HOME > 미국대학정보 > 강의 따라가기
카탈로그 정의
미국대학은 대학 카탈로그(Academic Catalog / School Bulletin)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대학 카탈로그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 일반교양의 필수내용
  • 전공학과의 커리큘럼
  • 각 과목의 개요
  •  
    대학 카탈로그를 읽으면 입학부터 졸업까지의4년간에 걸쳐 어떠한 과목을 이수 할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대학 카탈로그 일반교양과목의 예입니다.
     
    West Virginia Wesleyan College의 예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9 학점
    Science and Mathematics (과학,수학)
    12 학점
    Religion and Philosophy (종교학,철학)
    6 학점
    Humanities and the Fine Arts (인문학,예술)
    9 학점
    Social Science (사회과학)
    6 학점
    Cultural Studies (문화학)
    6 학점
    Health and Physical Education (체육)
    3 학점
     
    커리큘럼을 이해한다.
    일반교양과목이나 전공과목에 어떤 과목이 있고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 필수과목이나 선택과목의 구별 등을 충분히 이해합시다.

     

    성적산정방법과 퇴학조건
    성적산정방법과 퇴학조건의 일반적인 내용 외에 각 대학의 독자적인 평가방법이나 퇴학의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 대한 어드바이스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학점 시스템
    졸업학점을 이해하고 졸업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페이스로 학점을 취득해야 하는지 이해합시다.
     
     
    오리엔테이션
    미국대학의 수업이 시작될 때까지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Berea College의 예
    8월19일~23일 유학생 전용의 오리엔테이션
    8월25일~28일 모든 신입생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
    8월27일 과목 등록
    8월28일 수업 시작
    오리엔테이션은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설명회입니다. 캠퍼스내의 안내, 도서관 등 각 시설사용법의 설명, 학생들간의 교류를 위한 이벤트, 소풍 등의 행사가 이루어집니다.

    덧붙여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학점이나 성적 등 학업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학업에 대해서는 반드시 대학 카탈로그를 읽어 둡시다.
     
    Academic Adviser
    이수과목 선택을 어드바이스하거나 GPA점수 관리 등 학생이 낙오하지 않도록 지도해 주는 담당자가 Academic Adviser 입니다. Academic Adviser는 학생들의 든든한 후원자가 될 것입니다.

     

    과목을 등록한다.
    과목등록은 모든 신입생들 대상으로 한 오리엔테이션의 기간 중에 행해집니다. 과목을 등록할 때는 Academic Adviser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과목을 선택한 후 Registration’s Office에 가서 과목을 등록합니다.
     
    Placement Test
    Placement Test 는 영어와 수학의 학력 테스트입니다. 이 결과에 따라 앞으로 듣게 될 수업인 영어와 수학의 레벨을 결정합니다.
    테스트 시기는 오리엔테이션 다음날 정도입니다. Placement Test는 입학시험이 아닙니다. 유학생만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이 시험을 보게 됩니다.
     
    Syllabus (강의계획서)를 본다.

    Syllabus 는 각 과목의 강의 개요를 정리한 것입니다. 수업 첫날에 배부됩니다. 또한 대학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미국대학 강의는 Syllabus에 따라서 진행됩니다. Syllabus 내용을 이해하고 있지 않으면 수업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Syllabus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과목의 목적과 내용
  • 성적산정방법
  • 테스트 횟수와 내용
  • 과제
  • 페이퍼(논문)의 내용, 분량, 제출 기한
  •  
     
    공부는 힘듭니다.
    미국대학은 공부를 하는 곳입니다. 한국의 대학과 같이 사회인이 되기까지의 유예기간이 아닙니다. 아르바이트를 할 시간도 취직활동을 할 시간도 없고 많은 양의 예습과 과제가 주어지기 때문에 결석을 하면 학점을 취득하기 어려우며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퇴학처리됩니다.

    유학생은 언어나 생활에서의 곤란함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비자 문제로 인해 퇴학 처리가 되면 귀국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 1시간 수업을 위해서 2~3시간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1일 수업은 3시간이 보통이기 때문에 하루 공부시간은 6~9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예습을 한다.
    미국대학에서의 학습은 예습 중심입니다. 수업을 듣기 위해서 사전에 수업자료를 읽어보거나 Syllabus를 통해 무엇을 공부할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출석은 중요
    미국대학은 출석률을 엄격하게 평가합니다. 출석, 결석의 평가는 Syllabus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3회 이상 무단 결석하면 성적을 한 단계 떨어뜨린다’ 등의 기재도 볼 수 있습니다
     
    수업은 Discussion(토론) 형식
    미국대학의 수업은 예습을 전제로 한 Discussion 중심입니다. 텍스트 내용을 설명하는 강의가 아닙니다. 예습을 철저히 한 후, 교수나 클래스메이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말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숙제
    미국의 대학은 숙제가 많습니다. 주된 숙제는 리딩(Reading)입니다. 교수가 지정하는 자료를 읽어오는 숙제입니다. 그외 저널(작문/리포트) 등의 숙제도 있습니다.